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STEAM은 과학(Science),기술(Technology),공학(Engineering), 예술(Arts) 그리고 수학(Mathmatics)을 융합하여 창의적 공학교육을 통한 실용적 전문기술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을 의미한다.
 

항목 주요 내용
공학기초지식
함양 프로그램
(S)
  • 기초과학(대학물리) 이해능력 강화
  • 컴퓨터 활용능력 향상
산학융합기술
교육 프로그램
(T)
  • 창의적 공학설계(캡스턴디자인) 프로그램운영
  • 산학협력 전공프로젝트 수행
전공기능지식
함양 프로그램
(E)
  • 전공심화 능력향상을 위한 세부전공 운영
  • 자격취득을 위한 강좌개설
감성적설계
능력향상
(A)
  • 미적감성을 고려한 설계능력 함양
  • 전공 창업동아리 활성화
수학적 사고를
통한 창의적 문제해결
(M)
  • 수학기초능력 향상
  • 공학교육인증 참여
 

현장견학 프로그램의 운영

  • 산업체 현장을 직접 방문하여 생산현장, 가공장비, 시설 등을 견학함으로 대학에서 교과목수업 내용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함.

현장실습 프로그램의 운영

  • 학교에서 배운 이론적 지식을 실제로 적응해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이론과 실기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함

집중식 수업의 운영

  •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과목의 특성에 따라 학습빈도를 높여 집중적으로 운영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학생들의 실무 학습능력을 제고함

실무중심 교육과정 개발 및 교재개발

  • 학과-산업체-협의체의 협약을 통하여 산학연계 맞춤형 직업교육 체제를 구축하고, 지역 특화 산업 분야인 기계부품산업체 수요 맞춤형 교육과정 개발을 통하여 실무중심의 전문기술 인력을 양성함
 

공학기술교육인증 프로그램 운영

  • 글로벌 시대에 부응하는 직업교육의 국제통용성을 확보하고, 졸업생 졸업역량 평가를 위한 창의적 공학기술 프로그램 운영을 통하여 졸업생 취업역량을 강화하며, 국제적 기준에 부합하는 공학기술교육 학위 과정을 구축한다

종합프로젝트(캡스턴디자인) 과제수행

  • 창의적 사고와 공학기초 지식을 기반으로 현장에서 문제해결 능력의 함량을 목표로 산업체와 공동으로 종합프로젝트 수행과제(캡스턴디자인)를 실시함으로 졸업생 역량평가 기준을 확보함
 

글로벌 공동교육과정 운영

  • 학사학위 공동교육과정 운영을 통하여 해외 선진학사 학위 취득을 위한 기회 제공
  • 아시아권 대학과 교류를 통한 해외 거점 확보
  • 대학의 글로벌 역량강화에 기여

글로벌 취업역량 강화를 통한 해외취업 지원 강화

  • 글로벌 취업역량 강화를 통한 해외취업 활성화
  • 해외연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글로벌 마인드 고취
  • 취업의 질적향상 제고 및 취업률 확대

글로벌(중국) 캠퍼스 운영

  • 한중공동교육을 통한 글로벌인재양성
  • 주문식 교육에 의한 실무중심의 글로벌 전문기술인력양성
  • 대학 및 학과의 글로벌 역량 강화

개도국 공적개발원조(ODA) 사업참여를 통한 학과의 국제협력 인지도 향상

  • 개도국 공적개발원조 참여를 통한 글로컬 인재양성
  • 국내 전문대학의 공적개발원조 사업 참여에 대한 우위권 확보
  • 학과 및 대학의 국제협력 인지도 향상
  • 통한 배움.익힘.실천을 통한 재학생 글로벌윤리의식 함양